얼음나라화천 산천어축제 참여 정보
얼음나라화천 산천어축제는 강원특별자치도 화천군에서 매년 겨울에 개최되는 대표적인 겨울 축제로 유명합니다. 아마 산천어 얼음낚시를 하는 수많은 사람들의 모습이 담긴 장관의 모습으로 얼음나라화천 산천어축제를 기억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제 곧 다가오는 이 축제의 일정은 2025년으로 넘어갑니다. 2025년 1월 11일부터 2월 2일까지 23일간 진행된다고 합니다. 이는 축제의 21주년을 맞이하는 오래된 축제이고 2011년 미국 CNN이 선정한 '겨울의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꼽혀 국제적으로도 그 명성을 인정받기도 한 유명한 축제입니다. 화천천의 맑은 물이 얼어붙는 1월에 열리고, 매년 100만 명 이상의 방문객을 유치하며, 누적 방문객 수는 1,000만 명을 훌쩍 넘어섰습니다. 이 수치는 한국의 인구 5명 중 1명이 이 축제를 경험했다는 의미기도 합니다. 역시 오랜 역사만큼 그 인기와 규모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축제의 주인공인 산천어는 연어과에 속하는 어종으로, 1급수의 맑은 계곡에서만 서식하는 청정 물고기입니다. 아미노산, 필수지방산, 비타민이 풍부해 건강에도 좋고 맛도 뛰어나 '계곡의 여왕'이라 불리는 이 산천어를 먹기도 하고, 특별한 얼음낚시를 경험하기 위해 큰 인기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산천어 얼음낚시
축제의 핵심 프로그램은 역시 산천어 체험과 겨울 레포츠 활동입니다. 산천어 체험으로는 얼음낚시(현장접수 및 예약접수), 루어낚시, 맨손잡기, 그리고 외국인 전용 얼음낚시 등이 있습니다. 1월 11일부터 시작으로 예약은 12월 중부터 시작되어 현재 준비 중에 있습니다. 산천어 얼음낚시 운영 시간은 평일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주말은 30분 빠른 8시 30분부터 저녁 6시까지입니다. 이 시간이 지났다고 슬퍼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또 하나의 특별한 밤낚시 체험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저녁 7시부터 밤 9시까지 진행되고 현장접수만 가능합니다. 낚시는 모두 유료로 진행되며, 중학생이상은 15,000원, 우대장 10,000원, 초등학생 미만은 무료입니다. 화천군 지역 내 숙박을 이용했다면, 숙박 금액에 따라 밤낚시 이용권도 무료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은 독특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겨울 레포츠 활동으로는 눈썰매, 아이스 봅슬레이, 얼곰이성 미끄럼틀, 세계얼음썰매 체험존, 산천어코스 하늘가르기, 겨울스포츠존(얼음축구, 컬링), 얼곰이 피겨 스케이트, 빙판 버블슈트 체험 등이 마련되어 있어 볼거리 체험거리에 포토존까지 잔뜩 준비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체험은 유료로 5,000원부터 차등으로 체험료가 정해져 있으니, 각 놀이마다 미리 홈페이지에서 살펴보시면 됩니다. 얼곰이성은 자율관람으로 무료입니다. 이 외에 문화 및 이벤트 프로그램도 풍성합니다. 개막식을 시작으로 산천어축제 테마관(실내체험관), 겨울문화촌, 천사의 날, 호국이의 날 등 특별한 날 행사, 화천 조경철 천문대 홍보관, 에티오피아 홍보관, 화천 복불복 경품 이벤트, 밤낚시 최대어 이벤트, 깜짝 이벤트, 얼곰이 캐릭터 이벤트, SNS 산천어 라이브 방송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리얼 산타 초청, 얼음축구 대회, 화천고 과학실험교실 등 특별 이벤트도 열려 시간이 어떻게 가는지 모를 정도로 즐거웠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방문객을 위한 편의시설
축제장에는 방문객들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시설과 서비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먹거리로는 산천어식당, 향토주전부리, 산천어구이터, 산천어회센터, 산천어 회·구이 먹거리터 등이 있어 현장에서 잡은 산천어를 즉석에서 맛볼 수 있습니다. 또한 축산물구이터, 산천어빵&와플, 밤구이 등 다양한 디저트도 즐길 수 있습니다. 살거리로는 농특산물 판매장, 기념품 판매점, 낚시점 등이 있어 지역 특산품과 축제 기념품을 구매할 수 있어 멀리서 관광을 오신 분들은 가족을 위해 구입하셔도 좋을 듯합니다.. 편의시설로는 종합안내센터, 몸녹임쉼터, 얼음나라방송국, 재난구조대, 의료센터, 화천소방서, 자원봉사센터, 축제보험사, 이동도우미, 관광안내소 등이 있어 방문객들의 안전과 편의를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외국인들을 위한 서비스도 잘 준비되어 있습니다. 셔틀버스와 축제장 내부 셔틀도 운영되어 이동의 편리성을 높여 오래된 역사가 있는 축제인 만큼 세심한 배려가 다양하게 잘 준비되어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만약 산천어축제를 다 즐기셨다면, 축제장 주변에는 세계최대실내얼음조각광장, 산천어커피박물관, 산천어시네마, 화천 조경철 천문대, 산타클로스우체국 대한민국 본점 등 다양한 관광지가 주변에 가까이 있으니, 화천을 마음껏 즐기시길 바랍니다. 있어 축제와 함께 화천의 관광명소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야간에는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포토존도 마련되어 있어 인